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DI 경제전망 2023 하반기

by Mokwon Stanley 2023. 11. 14.
반응형

KDI 경제전망 2023 하반기

2023.11.09


2024년 우리 경제는 내수 증가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2.2% 성장할 전망



소비자물가는 내수 증가세 둔화로 인해 2023년(3.6%)보다 낮은 2.6%의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

취업자 수는 2023년(32만명)보다 축소된 21만명 증가하고, 실업률(2.7%→3.0%)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

민간소비는 고금리 기조로 인한 상품소비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전년(1.9%)과 유사한 1.8% 증가하는 데 그칠 전망

설비투자는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겠으나, 2.4%의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건설투자는 주택부문을 중심으로 한 건설수주의 위축을 반영하여 1.0% 정도 감소할 것 으로 예상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상품수출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서비스수출도 높은 증가세를 지속할 전망

Ⅰ.  현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 회복세에 힘입어 경기 부진이 점차 완화되는 모습
  · 3/4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분기(0.9%)보다 높은 전년동기대비 1.4%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계절조정 전기대비로도 0.6%(연율: 2.5%)의 높은 증가세를 보임.

□ 내수는 고금리 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민간소비와 설비투자가 부진한 가운데, 건설투자는 지표상으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으며, 수출은 글로벌 교역 둔화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 요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부진이 완화됨.
  · 소비심리가 일부 회복되고 여행수요가 확대되면서 민간소비는 높은 증가세를 지속함.
  · 설비투자는 제조업경기 부진으로 수요가 제한적인 상황이며, 건설투자는 증가세가 완만한 가운데 주택경기 하락으로 선행지표의 부진이 지속됨.

□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대외수요가 위축됨에 따라 큰 폭의 감소세를 지속함.
  · 민간소비는 고금리의 영향을 크게 받는 상품소비를 중심으로 증가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소비심리도 다소 위축
  · 설비투자가 감소로 전환되었으며, 건설투자는 아직까지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건설업 경기 악화에 따른 건설수주 부진으로 향후 둔화될 가능성
  · 내수 둔화의 영향이 반영되면서 물가상승률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취업자 수 증가폭도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완만하게 축소되는 모습
  · 수출 부진이 완화된 가운데, 내수가 둔화되면서 경상수지 흑자폭은 확대

□ 대내외 경제를 종합적으로 보면, 향후 우리 경제는 내수 증가세가 둔화되겠으나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경기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됨.
  · 높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고금리 정책의 결과로 소비 증가세가 소폭 축소되는 가운데, 건설투자는 크게 둔화될 전망
  · 세계경제도 주요국의 고금리 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낮은 성장세에 머무르겠으나, 글로벌 반도체경기 상승으로 우리 수출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우리 경제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성장세가 소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경제 여건에서 거시경제정책은 물가안정을 위해 당분간 긴축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장기적인 재정건전성 관리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   고금리 기조의 영향으로 물가상승세가 둔화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물가안정목표를 상당폭 상회하고 있어 당분간 긴축적인 거시정책 기조를 유지할 필요
  ·   이와 함께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재정수요 급증으로 중장기적 재정건전성이 크게 위협받고 있으므로, 의무지출을 포함한 전반적인 재정지출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강구할 필요
  ·   기업과 금융기관의 부실이 발생하는 경우, 재무건전성에 대한 자기 책임성을 강화하고 부실이 누적되지 않도록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

□ 이와 함께 경제 전반의 구조개혁을 추진하여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강화할 필요
  ·   최근 경기 부진이 우리가 통제하기 어려운 대외여건의 악화에 따른 상품수출 위축에 기인한 반면, 소비를 중심으로 내수 부진은 완화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고용 여건이 유지되고 근원물가 상승세가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물가안정을 위한 긴축적 거시정책 기조가 요구되는 상황임.
  ·   통화정책은 물가상승세가 물가안정목표(2%) 수준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현재의 금리수준을 당분간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재정정책은 경기 부양보다 중장기적 성장동력 확보와 취약계층 보호에 집중할 필요
  ·   한편, 대내외 고금리 기조의 지속으로 인해 금융시장 불안 가능성이 존재하는바, 금융시스템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할 필요

□ 이와 함께 우리 경제의 역동성 강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구조개혁에 역량을 집중할 필요
  · 우리 경제는 급속한 인구구조 변화로 성장잠재력이 점차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중국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 따라서 대내외 환경변화에 원활히 적응하고 경제역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진입장벽 완화, 노동시장 유연화, 교육제도 개편 등의 구조개혁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필요

Ⅱ. 2024년 국내경제 전망

1. 대외여건에 대한 주요 전제

□ 2024년 세계경제는 2023년에 이어 낮은 성장세에 머무를 것으로 전제
  · 최근 IMF는 주요국의 고금리 기조 장기화와 중국 경기 부진 등으로 2024년 세계경제가 2023년(3.0%)보다 소폭 낮은 2.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2024년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는 2023년에 이어 80달러대 중반을 기록할 것으로 전제

□ 실질실효환율로 평가한 원화가치는 최근 수준에서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제

2. 2024년 국내경제 전망

□ 2024년 우리 경제는 내수 증가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2.2% 성장할 전망
  ·  2024년 경제성장률이 2% 내외로 추정되는 잠재성장률을 소폭 상회하겠으나, 이는 2023년의 낮은 성장률(1.4%)에 따른 기저효과에도 기인한바, 경기 회복세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됨.
  ·  민간소비는 고금리 기조로 인한 상품소비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전년(1.9%)과 유사한 1.8% 증가하는 데 그칠 전망
  ·  설비투자도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겠으나, 수출의 완만한 회복과 2023년(0.2%)의 기저효과로 인해 2.4%의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  건설투자는 주택부문을 중심으로 한 건설수주의 위축을 반영하여 1.0% 정도 감소할 것 으로 예상
  ·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상품수출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서비스수출도 여행수요의 점진적 회복에 따라 높은 증가세를 지속할 전망

□ 경상수지는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내수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흑자폭이 확대될 전망

□ 소비자물가는 내수 증가세 둔화로 인해 2023년(3.6%)보다 낮은 2.6%의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

□ 내수 증가세 둔화에 따라 취업자 수는 2023년(32만명)보다 축소된 21만명 증가하고, 실업률(2.7%→3.0%)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30대 여성을 중심으로 노동공급이 확대됨에 따라 2024년에도 취업자 수의 높은 증가세는 유지될 전망
3. 전망의 위험요인

□ 지정학적 갈등 고조로 국제유가가 급등하거나 중국의 부동산경기가 급락하는 경우, 우리 경제의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여타 중동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할 경우, 생산비용 상승과 실질소득 감소로 경기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
  ·  중국 부동산경기가 급락하면서 중국 건설업체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되고 실물투자가 크게 둔화되는 경우 우리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음.


Ⅲ. 정책방향

1. 재정정책

□ 2024년 예산안의 총지출 증가율이 2005년 이후 최저 수준인 2.8%로 편성되었으나 총수입 증가율은 -2.2%로 예상됨에 따라 재정수지 적자와 국가채무 수준이 2023년 보다 확대될 전망
  ·  총수입은 2023년 경기둔화 및 자산시장 침체 등에 따라 국세수입이 축소(2023년 본 예산 400.5조원→2024년 예산안 367.4조원)되면서 전년대비 13.6조원 감소한 612.1조원으로 편성
  ·  재정지출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관리재정수지 적자(GDP 대비 3.9%)는 정부가 추진 하고 있는 재정준칙 방안에 제시된 관리재정수지 적자의 상한인 GDP의 3%를 초과
  ·  이에 따라 GDP 대비 국가채무도 50.4%에서 51.0%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무지출을 포함한 전반적인 재정지출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강구할 필요
  ·  인구 고령화에 따른 국민연금, 기초연금 등 공적연금 지출과 국민건강보험⋅노인장기 요양보험에 대한 국고지원 소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라 소득세 및 사회보장기여금 수입 등은 감소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따라 국가채무가 급증하고 중장기적 재정건전성이 크게 위협받을 수 있음.
  ·  의무지출은 재량지출과 달리 지출의무와 지출규모를 조정하기 위해 법 개정이 필요하여 관리하기 어려우나, 중장기적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의무지출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


2. 통화정책

□ 물가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2%)로 수렴할 수 있도록 현재의 긴축적인 기조를 당분간 유지할 필요
·   물가상승세 흐름이 점진적으로 둔화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 물가안정목표를 상당폭 상회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긴축적 기조가 유지될 필요
·   한편, 물가상승률의 단기적 변동보다는 물가상승세의 흐름이 물가안정목표에 수렴하도록 통화정책을 수행할 필요

□ 국가별 물가와 경기 상황 차이에 따른 기준금리 격차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우리나라 통화정책은 국내 물가와 경기 상황에 맞게 수행할 필요
·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를 상회하고 있으나, 주요국의 물가상승률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며 물가안정목표에도 비교적 이른 시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여타 국가와 유사한 정도의 강한 통화긴축 기조가 우리 경제에는 요구되지 않음을 시사
·   특히 강한 물가상승세와 경제성장세에 대응하고 있는 미국의 기준금리 수준보다는 우리 거시경제 여건을 기준으로 통화정책을 수행할 필요

3. 금융정책

□ 코로나19 위기 시 증가한 정책금융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재무위험 관리에 실패한 금융기관 및 기업을 구제하는 정책을 지양하여 자구적 노력을 유도할 필요
·   위기 시에는 정보비대칭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정책금융을 통해 금융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보조하되, 위기 이후에는 정책금융의 규모를 축소함으로써 시장에 의한 효율적 자원배분을 도모할 필요
·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시스템리스크 우려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므로 부실 자산의 단계적 정리를 유도하여 금융기관과 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할 필요
·   중소기업, 개인사업자 등 취약 부문에서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으므로 금융기관의 손실흡수능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향후 정책 개입의 필요성을 미연에 방지할 필요

□ 높은 금리에도 불구하고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되는바, 금융건전성 관리를 위해 DSR 규제의 예외 조항을 단계적으로 축소할 필요
·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 2/4분기 이후 가계대출 증가폭이 빠르게 확대
·   가계대출의 증가세를 억제하고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해 각자의 상환능력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부채를 보유할 수 있도록 DSR 규제의 예외 조항을 축소하고 스트레스 DSR 규제를 도입할 필요

https://www.kdi.re.kr/research/economy?pub_no=18120&utm_source=stibee&utm_medium=email&utm_campaign=outlook_2023_2nd

KDI 경제전망, 2023 하반기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경제전망 - 경제전망

www.kdi.re.kr


경제전망 연구진

정 규 철 선임연구위원 ( )
천 소 라 연구위원 ( )
김 지 연 연구위원 ( )
김 준 형 연구위원 ( )
이 유 진 전문연구원 ( )
정 규 철 선임연구위원 ( )
이 유 진 전문연구원 ( )
천 소 라 연구위원 ( )
전 혜 지 전문연구원 ( )
조 덕 상 연구위원 ( )
한 정 민 전문연구원 ( )
이 승 협 연구위원 ( )
송 민 수 전문연구원 ( )
황 세 진 전문위원 ( )
이 승 협 연구위원 ( )
송 민 수 전문연구원 ( )
김 준 형 연구위원 ( )
설 경 원 연구원 ( )
김 미 루 연구위원 ( )
양 숙 영 전문연구원 ( )
김 지 연 연구위원 ( )
신 나 라 전문연구원 ( )
정 규 철 선임연구위원 ( )
마 창 석 연구위원 ( )
한 승 희 전문연구원 ( )
김 미 루 연구위원 ( )
양 숙 영 전문연구원 ( )
문 윤 상 연구위원 ( )
김 명 호 연구원 ( )
이 강 구 연구위원 ( )
박 창 규 전문연구원 ( )
이 상 규 전문위원 ( )
이 유 진 전문연구원 ( )
한 승 희 전문연구원 ( )
전 혜 지 전문연구원 ( )
이 상 규 전문위원 ( )
전 혜 지 전문연구원 ( )
신 용 숙 선임행정원 ( )

반응형